(1) 정의
-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
-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하는 예술사조.
- 베를린 <<슈투름>>지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에 의하여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보급.
(2) 시대적 배경
- 제1차 세
● 바이오그래피
1945년 8월 14일 독일 뒤셀도르프 출생으로 파스빈더와 더불어 전후 독일을 대표하는 감독이자 뉴저먼 시네마의 기수로 평가된다. 2차대전이 바로 끝난 후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미군의 점령 통치, 나치 잔재의 청산, 그리고 전후 복구사업으로 뒤숭숭한 서독의 50년대에서 유년기를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 내면의 이중성이 그의 작품 속에서 서로 상반된 두 인물로 양극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일컬어 하는 말이다. 헤세 자신의 자전적 내용을 거의 그대로 담고 있는 초기 작품 수레바퀴 밑에서 Unterm Rad에서도 이미 양극으로 나눔의 원
der Verknüpfung nicht voll erklärbare Einheit bilden, und wenn ⑵ die Wortverbindung in der Sprachgemeinschaft ähnlich wie ein Lexem gebräuchlich ist. Die beiden Kriterien stehen in einem einseitigen Bedingungsverhältnis : wenn ⑴ zutrifft dann auch ⑵, aber nicht umgekehrt.”
1.2. 용어
관용구에 대한 용어가 학자와 나라에 따라서 다르
I. 변하지 않은 사회의 모습
「...86년이라는 시간적 거리에도 불구하고 그 두 곳에서 엿볼 수 있는 일상인들의 삶의 세목은 놀랄 만큼 유사하다. 해고에 대한 두려움, 회사에 지각하는 것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불경기, 가족을 먹여 살리는 일의 지난함, 자신의 직업에 대한 한탄, 저 지긋지긋한 동시에
❐ 들어가는 말
신학의 실천적 과제와 글의 방향성
신학은 복음의 메시지가 오늘의 우리의 삶의 여러 측면에 구체적으로 옮겨 뿌리 내리는 일에 기여해야 한다. 만일 신학이 실천과 적용에 무관심하고 이론에만 안주하게 된다면 그것은 공허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신학 자체가 실천적 과학이
< 2006-2010 흥행작 분석 >
1. 서론
1) 도입
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콘텐츠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관련되어진 산업분야가 광범위 하고,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 브랜드 및 경쟁력 강화
독일의 주요 미디어에 투영된 한국의 국가이미지 분석
1. 들어가면서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을 세 가지 문화 간 접촉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박기순(2000) 기업, 문화, 커뮤니케이션 ‘21세기 새로운 PR을 위하여’中> 첫째 유형으로는 면 대 면의 성격을 지닌 개인적 접촉을
Ⅰ. 유대교의 종파
1. 바리새파(the Pharisees)
바리새파 또는 바리새인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페루쉼(Peruschim) 또는 아람어 페리솨이아(Perischajja)로서 `구별된 사람들`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로서 모든 불결한 것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그들의 주변세계에서 멀리하
Ⅰ. 한국어 관용구(관용어, 관용표현)의 성격
`사전(을) 찾을 때 쓰는 확대경이 어디 갔나?` 할 때의 `사전을 찾다`는 그 전체가 자동사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을 한 개의 타동사나 자동사로 취급할 수도 없다. `사전을 있는 대로 다 찾아보았는데`와 같은 표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사전을 찾다`는